요소수는 경유 차량에서 발생하는 발암물질인 질소산화물(NOx)을 물과 질소로 바꿔주는 성분으로, 트럭 등에 의무 장착하는 질소산화물 저감장치(SCR)에 들어가는 필수 품목이다.
요소수를 제때 넣지 않으면 오염물질 저감이 안 될 뿐만 아니라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 주행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요소수 품귀 현상이 장기화할 경우 물류대란이 벌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현재 운행되는 디젤 화물차 330만대 가운데 60%인 200만대 정도는 SCR이 장착돼 요소수가 필요한 것으로 알려진다.
화물트럭 같은 디젤 차량에 꼭 필요한 '요소수'가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핵심 원료 공급처인 중국에서 수출 제한에 들어간 영향으로, 자칫 물류 대란까지 번질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일 정유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이 요소수 원료인 요소에 대한 수출 제한에 나섰다고 알려진다.
요소는 석탄 등을 통해 만들어지는데 호주와의 무역 갈등으로 인해 중국 내 석탄 공급이 급등하면서 요소 가격도 오르자 이러한 조처를 한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중국으로부터 요소 수입을 약 3분의 2 가량 의존해온 우리나라도 공급에 차질이 생겼다는 점이다.
특히 요소를 원료로 하는 요소수가 필수적인 디젤 화물차 등이 비상에 걸렸다.
국내 요소수 시장의 80% 이상은 롯데정밀화학(004000)과 KG케미칼(001390)이 점유하고 있으며, 현재 이들 업체들은 1~2개월 분량의 재고를 보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때문에 국내 시장에서 요소수 가격이 종전보다 배 이상으로 뛰고, 사재기마저 벌어져 주유소나 대리점에서는 품귀 현상이 발생하는 추세다.
사태가 심각해지자 정부도 중국과 실무협의에 나서는 등 해결책을 찾는 모습이다.
그러나 당장 요소 공급처를 늘릴 대책이 없어 화물차 업계 중심으로 시름이 커지고 있다.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물류대란 확산될 가능성이 대두되고 있다.
요수수 대란은 석탄 가격 상승으로 중국뿐만 아니라 유럽에서도 요소수 품귀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지난 10월 유럽 운송업 전문 매체 트랜스인포는 유럽 최대 요소수 기업인 슬로바키아 회사 두슬로가 요소수 생산 중단으로 현지 운송업계에서도 요소수 사재기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외 이탈리아 요소수 시장 점유율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기업 야라 역시 요소수 생산을 지난 4주간 중단하는 사태도 발생했다.
이에 점차 요소수 패닉바잉 현상이 확산될 가능성이 전망되고 있다.
패닉바잉이란 공포로 인한 사재기성 매수를 의미한다.
규제 도입 등으로 공급 차질이나 가격상승, 시장 불안이 예상되는 경우 생필품이나 주식, 부동산 등 매점 및 매석하는 현상을 말한다. 즉 패닉바잉은 대규모의 거래량과 가격 급등이 함께 나타난다.
요소수 생산 중단 배경에는 석단 가격 상승이 큰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요소의 주원료인 암모니아는 대부분 석탄에서 추출하기 때문이다.
석탄 가격 상승에 따라 중국 역시 지난 달 15일 요소 수출을 규제하고 있다.
이에 한국의 경우 중구의 의존률이 높아 요소수 공급 불안이 더욱 증가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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